(그린뉴딜 선도기업) APEC
소수력발전 분야 국내 최고 기업..신재생·ESS 등 사업다각화
필리핀·말레이시아 이어 일본 관서전력에도 수출 쾌거
작성 : 2020년 12월 26일(토) 21:28
게시 : 2021년 01월 03일(일) 17:17
가+가-
서울 서초구에 본사를 둔 APEC(에이피이씨, 대표 백승남·사진)는 전기공사기업이지만 수력, 풍력, 태양광 및 바이오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와 각종 전력설비 설계·제작부터 시스템 엔지니어링까지 담당하고 있다.

APEC는 2008년 1월 설립돼 역사가 12년밖에 안 되지만, 한전과 한수원, 동서발전 등 발전자회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LS산전, GS동해전력 등이 주요 고객일 정도로 업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수력 분야는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삼성중공업, 포스코엔지니어링, 삼부토건, STX중공업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의 입찰 경쟁에서 이길 정도로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

모든 공정을 표준화(Standard), 공용화(Sharing), 단순화(Simplification)해서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원가를 절감한 게 주효했다.

APEC는 동서발전 당진 제2소수력 발전설비를 비롯해 서부발전 태안 제2소수력발전설비, GS동해전력 북평화력 1·2호기 해양수력 발전설비, 한수원 산청양수와 예천양수 소수력 발전설비, 한국수자원공사 섬진강댐과 성덕댐 소수력발전설비 등의 공사와 엔지니어링을 담당했다. 또 4대강살리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강3공구 이포보 소수력발전설비, 낙동강 20공구 합천보 소수력발전설비 공사 등도 수행했다.

또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DC전력설비 등 최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해양수력 발전설비 출력 안정화를 위한 에너지저장장치용 전력관리시스템(PMS)과 전력설비에서의 손실을 줄이려는 전력품질(PQ) 향상기기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또한 전기공사와 발전소 유지보수(O&M)로까지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진출해 앞으로 해외 매출 비중을 점차 높여나갈 계획이다.

필리핀, 말레이시아에 이어 지난해부터는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 우리나라의 한전과 같은 일본 관서전력에서 발주한 2건의 소수력발전소를 수주했다. 일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긴 것도 큰 성과지만, 관서전력에서 A/S까지 요구하고 있고 향후 입찰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터라 일본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백승남 APEC 대표는 “일본 관서전력이 발주한 소수력발전 건설공사를 수주할 수 있었데는 한국동서발전의 도움이 컸다”며 “앞으로 일본에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해 소수력발전뿐만 아니라 점점 커지고 있는 태양광, ESS 등 신재생융복합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4대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설된 한강3공구 이포보 소수력발전설비.


정형석 기자 기사 더보기

azar76@electimes.com

전기공사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전기공사협회, ‘실적검증위원회’ 구성한다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한국전기공사협회가 허위실적과 입찰비리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

    #전기공사
  2. 2
    법적 의무 분리발주 외면하는 지자체들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이 분리발주를 철저히 준수하려는 것과 달…

    #전기공사
  3. 3
    반도체 품귀로 AMI 생산 차질, 전기공사업체까지 연쇄피해 ‘우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전 세계적인 반도체 품귀현상이 AMI 시장과 계량기 설치를 담당하는 시공업계에까지 …

    #전기공사
  4. 4
    전기공사협회 “등촌동 사옥 매각절차 투명하게”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는 2일 충북 오송컨벤션센터에서 제1차 전국시도회장 회의…

    #전기공사
  5. 5
    기술형입찰 통한 통합발주는 대형건설사 배불리기 위한 ‘꼼수’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전기공사 분리발주가 법적으로 명문화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자체나 공공기관들이 행정 편…

    #전기공사
  6. 6
    충남도, 도내 중소기업과 국민안전 ‘외면’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충남은 중소기업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

    #전기공사
  7. 7
    전기공사협회 정총, ‘중앙회 사옥 매각과 이전 의결’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가 오송사옥 건립 재원확보와 회원사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전기공사
  8. 8
    전기공사공제조합, 법무법인 율촌과 업무협약 체결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전기공사공제조합(이사장 김성관)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소재 조합 회관에서 법무법…

    #전기공사
  9. 9
    2020년 전기공사실적 역대 최고인 32조5000억원 잠정 집계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지난해 전기공사업 실적액이 역대 최고인 32조 5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공사
  10. 10
    조달청, 업계와 정부 공사비 산정 제도개선 방안 논의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조달청(청장 김정우)은 22일부터 정부공사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기공사협회 등 건…

    #전기공사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