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자동차부품 제조공정 개선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자동차부품 제조공정 개선 14개사, 36억2000만원 매출 성과 달성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으로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제조업 고도화 진행
작성 : 2020년 12월 26일(토) 19:43
게시 : 2020년 12월 26일(토) 19:44
가+가-
경남도는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 촉진과 제조업 생태계 고도화에 속도감 있게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중소 자동차부품기업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으로 경쟁력을 강화시켜 매출 증가가 고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산업구조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자동차산업은 약3만개 부품이 조립되는 노동집약적 산업구조로 최근 차종의 다양화와 빠른 신차 출시로 다품종 소량생산 요구로 제조시설의 자동화, 스마트공장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

경남의 자동차부품산업은 단순 임가공 부품생산 중소기업이 대부분으로 기술력 확보와 원가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에는 기술개발 역량 부족과 재원의 한계로 자체 경쟁력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 촉진과 제조업 생태계 고도화를 위한 지원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자동차부품 제조업종 경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제조공정 개선사업을 통해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현장에서 체감하는 개선 효과가 커서 수혜 기업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도에서는 지난 4월 자동차 부품 제조혁신 제품 공정개선 지원을 위해 공개경쟁으로 선정된 14개 업체(51개사 신청)에 불필요한 공정 단순화, 생산설비 개선, 소재 절감 등 컨설팅과 시설 개선을 추진했다.

제조 원가를 절감하고, 품질을 향상시켜 금년에 36.2억원의 직․간접 매출 확대를 비롯해 40명의 고용 창출 성과를 달성하고, 친환경자동차 부품제조 업종 전환 등 미래차 산업에 경쟁력을 확보했다.

동구기업은 자동차 시트 브라켓 탭핑 금형 기술개발을 통해 탭핑 금형을 국산화하여 약 11억원의 매출 증가와 4명을 신규 고용하고, 대한오토텍은 전기차용 배터리 케이스 등 주조품의 생산성 20%를 향상하는 다이캐스팅 제품 혼용 트리밍/사상 일괄 자동차시스템 구축을 통해 33억원 규모 신규계약 체결 성과를 달성하였다.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로 수요 감소와 미래차 보급 확대로 신규 부품 기술개발과 안정적인 부품 공급망 구축을 위한 부품사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 재편은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이 확보된다면 부품업계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기회로, 도내 부품산업이 미래차 부품 경쟁력에서 한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17일 경남테크노파크(자동차부품혁신센터)에서 ‘자동차부품 제조혁신 제품공정개선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 도내 30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제조공정 개선 방법과 품질향상, 원가절감 효과 등 지원 사업 성과를 공유했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자동차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현대차-SK, '수소 동맹' 강화...수소차 1500여대 공급

    [전기신문 오철 기자] 현대차그룹이 SK그룹과 ▲수소전기차 1500여대 공급 ▲수소 및 초고속 전기차 충전 …

    #자동차
  2. 2
    "수소차 세계 시장 10년내 100배 규모로 성장"

    [전기신문 오철 기자] 10년안에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시장이 현재 대비 100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

    #자동차
  3. 3
    '그린뉴딜·에너지전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 출범

    [전기신문 오철 기자] 세계 유일의 순순 전기차 엑스포로 자리매김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오는 5월 4~7일…

    #자동차
  4. 4
    한온시스템, 전기차 전용 경주공장 착공...'히트펌프' 시장 우뚝

    [전기신문 오철 기자] 글로벌 자동차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이 전기차 시장에서의 본격적 두각…

    #자동차
  5. 5
    쉐보레, 3월 ‘새봄, 쉐보레와 함께’ 캠페인 진행

    [전기신문 오철 기자] 쉐보레가 봄철을 맞아 ‘2021 새봄, 쉐보레와 함께’ 캠페인을 통해 국내 고객에게 …

    #자동차
  6. 6
    폭스바겐, 2021 전 차종 고객 시승 상담 이벤트 실시

    [전기신문 오철 기자] 폭스바겐코리아는 오는 28일까지 전국 34개 폭스바겐 전시장에서 2021 전 차종 고…

    #자동차
  7. 7
    부산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가 오는 31일까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30…

    #자동차
  8. 8
    기아, ‘K8’ 실내 디자인 공개..."편안하고 고급스럽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기아가 4일 K8의 실내 디자인을 공개했다. K8은 1등석(First Class) …

    #자동차
  9. 9
    엔카닷컴 "올해 차 산다면 'SUV', 연료 타입은 가솔린"

    [전기신문 오철 기자]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이 3월 중고차 시장 성수기를 맞아 "올해 당신…

    #자동차
  10. 10
    볼보건설기계, 세계 최초 전기 자율주행 솔루션 시험장 구축

    [전기신문 오철 기자] 세계적인 건설기계 제조업체인 볼보건설기계그룹(Volvo CE)이 스웨덴 에스킬스투나 …

    #자동차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