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속철도건설 로드맵 제안
노웅래‧양기대 의원, 18일 남북고속철도건설 세미나 개최
“거스를 수 없는 대세…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작성 : 2020년 12월 19일(토) 13:05
게시 : 2020년 12월 19일(토) 13:05
가+가-
정부가 대북제재와 상관없이 남북고속철도건설 로드맵을 마련해 적극적인 대비를 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서울마포갑), 양기대(경기광명을) 국회의원은 18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철도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고속철도건설 지금 해야 할 과제’라는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남북관계가 얼어붙은 상황 속에서 내년 1월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 후 변화할 국제정세에 맞춰 남북고속철도 건설과 관련한 현 상황을 타개해 나갈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세미나를 공동주관한 노웅래 의원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지만 제재와 상관없이 진행될 수 있는 사항들은 미리 앞서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세미나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양기대 의원도 환영사를 통해 “남북고속철도 건설은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대세”라며 “남북고속철도 시대를 잘 준비해 한반도의 대립과 갈등의 역사를 교류와 협력의 역사로 전환하고 새로운 한반도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차관을 지낸 김세호 (사)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대표가 발제자로 나서 남북고속철도건설을 위한 로드맵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우선 총괄 담당부처 또는 범정부 추진기구가 확실히 지정되거나 설립할 필요성이 있으며 우리 내부 공감대를 갖춘 후 북한 측과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사전조사, 기본설계, 재원조달방안 등을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첫 토론자인 진장원 한국교통대학교 유라시아교통연구소 소장은 재원조달 방식에 대해 “남북이 먼저 결정한 뒤 중장기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국제 상업자금 등이 유입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훈 한구교통연구원 박사는 남북철도협력실행계획 마련을 제안했다. 검토와 결정이 필요한 과제가 많은 만큼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태호 삼일회계법인 남북지원센터장은 남북고속철도건설을 추진하면서 역세권 중심의 개발사업권이나 산업단지개발권, 평양의 주택 개발 사업권 등 부대사업권의 확보를 통해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욱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는 법률가로서 남북고속철도 건설의 보안 및 안전장치의 필요성얼 설명한 뒤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가능하도록 법규범을 만들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갑생 중앙일보 교통전문 기자는 “남북철도 연결을 위해서는 투명한 정책수립과 집행, 공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이해와 공감을 이뤄내는 것이 제일 큰 과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국회의원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와 (사)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사)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 한국교통대학교 유라시아교통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철도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디투엔지니어링, 日·佛 제치고 2500만달러 대만 철도설비 수주 ‘쾌거’

    디투엔지니어링이 대만에서 2500만달러 규모의 전차선 장력조정장치 공급 사업을 수주했다. 일본, 프랑스 기…

    #철도
  2. 2
    국토부, 신기술로 철도수송안전망 확충한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국토교통부가 철도 사고를 예방할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을 운영한다. 국토부(장관 …

    #철도
  3. 3
    대구산업선 기본계획에 역사 2개소 추가설치 반영!

    대구시는 국토교통부와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선정된 지난 2019년 1월 이후…

    #철도
  4. 4
    국가철도공단 제7대 김한영 이사장 취임 “2050 탄소중립 실현 해야”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철도공단의 제7대 이사장으로 김한영 전 공항철도 대표이사가 취임했다. 교통 산업에 …

    #철도
  5. 5
    창원·함안·창녕,‘창원산업선’ 필요성 한 목소리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와 함안군(군수 조근제), 창녕군(군수 한정우)이 현재 수립 …

    #철도
  6. 6
    세종·부산 이어 인천에도 BRT 구축된다

    ‘지상의 지하철’로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가 인천, 부천, 성남,…

    #철도
  7. 7
    철도 하이퍼튜브(HTX) 기술 뉴딜 핵심사업으로 부상

    경기도 의왕 소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미래 초고속 그린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는 ‘하이퍼튜브(H…

    #철도
  8. 8
    창원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수소트램 도입 추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창원시(시장:허성무)는 특례시 규모에 맞는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린뉴딜…

    #철도
  9. 9
    강원도, 고속철도 건설과 연계한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 추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강원도는 고속철도 건설사업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철도노선별 역세…

    #철도
  10. 10
    이소영 의원,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거점도시 의왕 만들겠다”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소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왕·과천)은…

    #철도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