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이 꼭 필요할까? 백내장수술시기가 중요한 이유
작성 : 2020년 12월 04일(금) 15:59
게시 : 2020년 12월 04일(금) 15:59
가+가-
국내에서 백내장은 매우 발병률이 높은 안질환 중 하나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무려 59만2천여 건의 백내장 수술이 이뤄지기도 했다.

수정체가 노화하면서 발생하는 만큼 50대 이상에서 발병률이 높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이나 자외선 노출, 근시, 심혈관 질환 등의 영향으로 30대~40대 젊은 백내장 환자 역시 늘어나는 추세다.

눈에 띄는 백내장 증상은 수정체의 혼탁이지만 병변 자체가 매우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백내장 초기 증상을 환자 스스로 자각하는 경우는 드물다.

시간이 지날 수록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거나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현상, 빛이 퍼져 보이면서 심한 눈부심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이미 백내장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발병 시기, 시야 장애라는 점에서 노안과 혼동하는 경우도 많다. 노안은 가까운 글자나 사물이 잘 보이지 않지만 백내장은 거리와 관계없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는 차이가 있다. 50대 이후 백내장 환자 가운데에는 노안이 동반되어 백내장노안수술을 원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백내장 발견시 무조건 수술부터 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평소 꾸준한 안과 검진으로 백내장을 초기 발견했다면 안약 처방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다.

백내장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라면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백내장 수술이 이뤄진다. 최근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로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교정 또한 가능하다.

백내장 발병 시기가 빨라지고 있는 만큼 40대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백내장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다. 백내장 수술 시기를 놓칠 경우 과숙백내장이 진행되어 응급 치료를 받거나 최악의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 인천부평성모안과 배계종 대표원장


세무ㆍ건강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아이엘사이언스 관계사 어헤즈, 새 전속모델로 트로트 대세 ‘이찬원’ 발탁

    스마트 광학솔루션 기업 아이엘사이언스(307180) 관계사인 탈모 샴푸 인기 브랜드 ‘어헤즈(AHEADS)’…

    #세무ㆍ건강
  2. 2
    (특별기고) 2021년 법인관련 세법 개정 피해

    이번 2021년 세법개정안에 법인의 세무적 활용을 차단하는 내용이 발의되었습니다. 이는 중소기업이 그나마 …

    #세무ㆍ건강
  3. 3
    오투오빌, 겨울철 결로 주의보…신축빌라 계약 전 꼼꼼하게 확인해야

    천정부지로 치솟는 아파트 값으로 다세대·연립주택으로 눈을 돌리는 주택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서울에서 다세대…

    #세무ㆍ건강
  4. 4
    고도근시·고도난시로 라식, 라섹 어렵다면 ‘안내렌즈삽입술’ 주의사항은?

    안팎의 기온 차가 높거나 덥고 습한 날씨에는 안경 착용이 꽤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바깥에서 조금만 야외…

    #세무ㆍ건강
  5. 5
    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일요일 건강검진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건강증진의원(원장 최중찬)은 오는 7월 19일 주중에 바쁜 업무로 방문이 어려운…

    #세무ㆍ건강
  6. 6
    우리바이오, 멀티비타민·복합유산균 신제품 14종 출시

    우리바이오(대표 차기현, 이숭래)가 29일 연구 개발부터 생산, 품질 관리까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멀티비타민…

    #세무ㆍ건강
  7. 7
    백내장 수술이 꼭 필요할까? 백내장수술시기가 중요한 이유

    국내에서 백내장은 매우 발병률이 높은 안질환 중 하나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한 해…

    #세무ㆍ건강
  8. 8
    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일요일 검진 설시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건강증진의원(원장 최중찬, 이하 건협 서부지부)은 기존에 월 1회 실시하던 일요…

    #세무ㆍ건강
  9. 9
    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소화기센터, ‘우수내시경실 인증’ 2회 연속 획득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이하, 건협 서울서부지부)는 지난 12월 16일(11월 점검) (재)대한소화기…

    #세무ㆍ건강
  10. 10
    건협,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금 2억원 기탁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이하 건협)는 지난 15일 굿네이버스회관에서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생활…

    #세무ㆍ건강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