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리스제도 도입, 중소기업 활성화 해법될까'
고영준 승강기대 교수 등 논문서 주장, 차량 리스제도 승강기에 도입
中企 수금 문제 해결방안 의미, 부동산 가치 인정받아야 ‘걸림돌’
작성 : 2020년 12월 03일(목) 11:45
게시 : 2020년 12월 03일(목) 12:34
가+가-

고영준 한국승강기대학교 교수

차량 리스 제도를 승강기 업계에 도입하면 현행 ‘선설치, 후결제’로 인한 업계의 자금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제기돼 눈길을 끈다.

고영준 한국승강기대학교 교수, 이화용 브이엠에스솔루션스 선임연구원, 이현석 한국승강기대학교 총장이 발표 예정인 ‘승강기 산업의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논문에 따르면 할부·리스 방식을 승강기 분야에 도입하는 경우 현행 제도의 수금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승강기 리스제도의 핵심은 승강기를 구매할 때 차량 리스제도처럼 구매대금을 한 번에 결제 하지 않고, 금융사를 통한 할부결제나 리스 구매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할부·리스 서비스는 승강기 제조업체가 보증기관 및 금융권과 보증업무협약을 맺고 승강기 수주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이 골자다. 설치 및 설치검사가 끝나면 금융권에서 제조업체에 대금을 지불하고, 금융권은 소비자에게 대금을 할부로 납입 받는 방식이다.

논문에 따르면 제도가 실행될 경우 제조사의 경영안정, 금융권의 고객 유치, 소비자의 대금부담 완화 등 이해당사자 모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국내 승강기 시장은 일부 대기업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는 과점 형태이며, 중소 승강기 업체들이 나머지 시장을 갖고 경쟁하는 상황이지만 승강기 설치대금을 제때 받지 못해 경영난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기본적으로 승강기 설치 후에 대금을 받기 때문에 기업이 비용을 먼저 쓰고, 대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고스란히 업체의 재정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경우 경영 구조가 탄탄한 일부 대기업들은 타격이 적지만 자금유통이 원활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파산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에 승강기 할부·리스 서비스 도입은 중소 업체들이 설치 대금을 받지 못해 경영난에 빠지거나 도산하는 위험을 막고, 소비자에게도 비용부담을 줄여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제도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부동산으로써의 승강기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등록 절차를 거치면 준부동산으로서 거래가 가능한 자동차와 달리 승강기는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으로 보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승강기 안전관리법과 건축법, 지방세법을 이용한다면 승강기를 금융권에 담보할 수 있는 준부동산으로 충분히 가공할 수 있다고 논문은 주장하고 있다.

고영준 한국승강기대학교 교수는 “승강기 중소업체들은 수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도산할 수도 있는 어려움을 안고 있다”며 “리스제도로 중소기업들의 경영 안정성을 높인다면 승강기 산업 발전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상민 기자 기사 더보기

tkdals0914@electimes.com

안전·소방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강원소방, 전국 최초 스마트 LED 화재경보시스템 시범사업 추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김충식)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지구에 화재취약 주택밀집 지역을 대상…

    #안전·소방
  2. 2
    안전보건공단, 청소년 안전체험영상 ‘슬기로운 안전생호라’ 제작·배포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안전체험교육 참여…

    #안전·소방
  3. 3
    경남도, 설 연휴 대비 가스·전기시설 특별안전검검 실시

    경남도(김경수 도지사)가 설 연휴를 앞두고 18일부터 29일까지 가스․전기시설 사고예방을 위한 특…

    #안전·소방
  4. 4
    엘리베이터서 코로나 걱정 ‘뚝’…오티스 엘리베이터 연구결과 발표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오티스엘리베이터(이하 오티스)가 엘리베이터 내 공기 흐름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

    #안전·소방
  5. 5
    승강기안전공단, 사고 없는 설 연휴 만든다.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김영기, 이하 공단)이 설 명절을 앞두고 대규모 귀성객이 …

    #안전·소방
  6. 6
    승강기안전公, 정한구 상임감사 한익권 안전관리이사 선임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11일 신임 상임감사에 정한구 전 대통령경호처 통신운용부장, 신임 안전관리이사에 한익권 …

    #안전·소방
  7. 7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부산지역 ‘패트롤 현장점검’ 실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공단 점검반과 함께 4일 부산지역 현장 안전점검에 나섰…

    #안전·소방
  8. 8
    승강기안전공단, 진주지역 아동복지시설에 비대면 설 선물 전달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김영기, 이하 공단)이 설날을 앞두고 아동복지시설에 ‘설맞…

    #안전·소방
  9. 9
    소방시설협회, 2021년도 소방시설공사 실적신고 접수

    한국소방시설협회(회장 김은식)는 2021년도 소방시설공사업 시공능력 평가 및 방염처리능력 평가 실적신고를 접…

    #안전·소방
  10. 10
    승강기 부품 제조사 해성티피씨, 코스닥 상장 추진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승강기용 감속기 제조 전문 해성티피씨(대표 이건복)가 다음달 기업공개(IPO) 공모…

    #안전·소방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