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인공지능(AI) 활용한 기술문서 리스크 분석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가 단어 개념 이해해 처리하는 ‘온톨로지’ 활용
입찰 문서 중 위험도 찾고, 위험요소 사전 분석해 입찰검토자에 제공

작성 : 2020년 12월 02일(수) 09:52
게시 : 2020년 12월 02일(수) 09:52
가+가-

대우건설은 건설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문서 리스크 분석 프로그램 ‘DAIA(Daewoo A.I Documents Analysis Program)’를 개발했다.

대우건설(대표이사 김형)은 건설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문서 리스크 분석 프로그램 ‘DAIA(Daewoo A.I Documents Analysis Program)’를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해외PJ 입찰시 많은 인원과 시간을 투입해 기술 문서를 분석하고 검토하지만 입찰 준비기간이 짧아 수천에서 수만 페이지에 달하는 입찰 문서를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했다.
새롭게 도입한 지능형 분석프로그램은 컴퓨터가 단어의 개념을 이해해 처리하는 ‘온톨로지를 활용해 기술문서의 리스크를 분석·검토한다.
온톨로지는 존재하는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 및 여러 개념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해 입찰 문서 중 위험도가 있는 부분을 찾고, 발생할 위험요소를 사전에 분석해 입찰검토자에게 제공한다.
사용자는 해당 위험요소와 관련된 과거의 유사 프로젝트에서의 성공·실패 사례와 전문가가 조언한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DAIA 프로그램의 핵심 알고리즘은 단어 간의 기술별, 분야별 연관성과 각 온톨로지 간의 지식처리 내용을 기반으로 문장을 분석해 사전에 입력된 솔루션을 주석으로 연계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약 조건은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최적화한다.
대우건설은 현재 이 프로그램과 관련해 디지털 건설 정보 구축 시스템, 건설분야 문서 분석 방법 2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프로그램은 대우건설의 해외 토목 사업을 기반으로 구현했으며, 사내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시스템화하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Lessons Learned 데이터도 온톨로지 알고리즘에 탑재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지난 9월에 수주한 홍콩 북부 Fanling 지역의 기존 고속도로와 신도시를 연결하는 왕복 4차 고가도로 건설공사인 홍콩판링도로PJ 입찰 문서를 활용해 시범 검토했다”면서 “추후 해외 다수의 PJ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세준 기자 기사 더보기

21ssj@electimes.com

건설ㆍ플랜트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국민의힘 부산의원 전원 ‘부산가덕도신공항 특별법’ 공동발의

    국민의힘 소속 부산광역시 국회의원 전원이 20일 ‘부산가덕도신공항특별법’을 발의(대표발의 박수영 의원)했다.…

    #건설ㆍ플랜트
  2. 2
    출퇴근 고민 ‘끝’…부산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사하’ 11월 분양 예정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문화가 확산되면서 출퇴근이…

    #건설ㆍ플랜트
  3. 3
    국토부, 사망사고 발생 건설사 건설현장 특별점검 강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3분기 동안 사망사고가 발생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와 사망사고가 발생…

    #건설ㆍ플랜트
  4. 4
    소방청-LH-소방시설협회, 안전문화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LH(사장 변창흠)는 안전한 주거환경 구축 및 재해로 피해를 입은 공공임대주택 입주민의 구호대책 마련을 위…

    #건설ㆍ플랜트
  5. 5
    LH, '2020 LH 스마트시티 포럼' 개최

    LH(사장 변창흠)는 서울 용산구 소재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스마트시티 분야 국내외 석학 및 전문가들과 함께 …

    #건설ㆍ플랜트
  6. 6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 합격예정자 992명 발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9월 26일(토) 실시한 2020년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 합격예정자를 11…

    #건설ㆍ플랜트
  7. 7
    국토부, 대형교통사고 예방 과적 화물차 합동단속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전국의 고속도로, 국도 등 화물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주요 도로를 중심으로 11월 …

    #건설ㆍ플랜트
  8. 8
    LH, 한국형 스마트시티 대표모델 '세종 국가시범도시' 조성 박차

    LH(사장 변창흠)는 세종 국가시범도시 민‧관 공동 사업법인(SPC)에 참여할 민간부문 우선협상…

    #건설ㆍ플랜트
  9. 9
    국토부, 건설기능인등급제 시범사업 추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내년 5월 27일 시행예정인 기능인등급제의 대상직종 선정과 등급구분(안) 마련을 …

    #건설ㆍ플랜트
  10. 10
    HDC현대산업개발, HDC아이콘트롤스와 ‘스마트건설 안전솔루션’ 구축

    HDC그룹의 건설 및 IT 전문 계열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는 IoT(사물인터넷)와 무선통…

    #건설ㆍ플랜트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