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바람으로 그린수소 생산”…중부발전·가스公·두산重 실증 착수
제주에너지공사 등 10개 기관 실증사업 협약
3MW 북촌풍력 활용 하루 600㎏ 생산 압축 저장
작성 : 2020년 11월 25일(수) 09:37
게시 : 2020년 11월 25일(수) 09:37
가+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에 설치된 30MW 풍력발전 단지.

제주도 풍력을 활용해 하루 600kg의 수소를 만드는 그린수소 실증사업이 국내 처음으로 추진된다.

제주에너지공사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하는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과제협약이 25일 체결됐다.

협약에는 제주도청, 한국중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두산중공업, 지필로스, 수소에너젠, 지티씨, 제주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선급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다.

각 참여기관은 풍력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저장, 운송, 활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전주기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하게 된다.

실증사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보유한 동복·북촌 풍력단지에서 추진할 예정이다. 이곳에 ▲풍력으로 생산한 3MW의 전력을 사용해 하루 약 600kg 수소를 만드는 수소생산 시스템 ▲생산한 수소를 압축·저장하는 시스템 ▲미활용 전력을 2MWh 용량의 배터리에 저장하는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두산중공업은 수소의 생산, 압축, 저장 등 수소플랜트 전체의 통합 설계와 감리를 진행하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개발 등을 맡는다. 총 사업비는 약 200억원, 사업기간은 2022년 12월까지다. 여기서 생산된 수소는 제주도에 도입 예정인 수소버스의 연료로 사용된다.

수소는 제조 방식에 따라 석유화학 공정의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 천연가스를 개질해 만드는 ‘추출수소’,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하는 ‘수전해수소’로 구분된다. 특히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로 물을 분해해 만든 수소는 수소생산 전 주기에서 이산화탄소 등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시키지 않아 ‘그린수소’로 불린다. 정부의 수소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 필요한 수소공급 목표 526만t의 30%를 그린수소로 충당할 전망이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은 “최근 정부가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 도입을 의결하는 등 국내에서 수소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수소를 비롯해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지속 육성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한 달 동안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서 5000억원 이상을 계약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0월 말 4000억원 규모의 네팔 수력발전소, 이달 초 1200억원 규모의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계약을 잇따라 체결하며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윤병효 기자 기사 더보기

chyybh@electimes.com

자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K배터리에 숨을 불어 넣는 ‘에이프로’

    K(한국)배터리가 세계 1위로 올라 설 수 있었던 배경에는 완성품 업체들의 훌륭한 경영전략도 있지만 이를 뒷…

    #자원
  2. 2
    반기문 위원장 "경유세 인상‧전기요금 개편‧석탄발전 폐지해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경유세 인상, 전기요금 개편, 석탄발전 폐지 등 보다 강력한 친환경 정책을 …

    #자원
  3. 3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리스로 바스(BaaS) 본격화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제조, 판매뿐만 아니라 리스, 재활용 등 배터리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

    #자원
  4. 4
    이훈 결국 낙마, 광물자원공사 사장 재공모 착수

    광물자원공사가 신임 사장 재공모에 나선다. 내정설까지 돌았던 이훈 전 의원은 청와대 최종 검증에서 결국 낙마…

    #자원
  5. 5
    코로나 1년… ‘정유’ 여전히 바닥, ‘화학’ 역대급 실적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사태가 1년이 다 돼 가는 가운데 정유산업과 화학산업의 운명이 완전히 엇갈렸다. …

    #자원
  6. 6
    “북한 광물 도입, 남북 모두 윈윈 기회”

    미국 대선 이후 한반도 정세변화에 따른 남북한 자원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열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원
  7. 7
    SK㈜ 수소사업추진단 출범…2023년 액화수소 수도권 공급

    SK그룹이 수소사업에 본격 뛰어 들었다. 2일 SK그룹에 따르면 지주사인 SK㈜는 올해 초부터 수소 …

    #자원
  8. 8
    수소충전소도 수익 난다…보조금 kg당 2000원 가닥

    정부가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차원에서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 kg당 2000원의 충전소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

    #자원
  9. 9
    ‘文정부, 반기문 의장 품어줄까?’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정부에 공식 제안한 경유세 인상, 전기요금 개편, 석탄발전 폐지 등의 친환경 정책은 모두 …

    #자원
  10. 10
    SK가스, 국내 최초 프로판 유통플랫폼 ‘위고’ 론칭

    SK가스가 프로판 재고 확인부터 자동 주문까지 가능한 원스톱 플랫폼을 개발했다. SK가스는 프로판 유…

    #자원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