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밸리 기업유치 501개 달성
1단계 목표(기업유치 500개) 초과 달성
2025년까지 질적 성장 통해 Global Smart Energy Hub로 발돋움
작성 : 2020년 11월 25일(수) 09:25
게시 : 2020년 11월 25일(수) 09:29
가+가-

한전 본사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나주시(시장 강인규), 한전KDN(사장 박성철)과 협업해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유일 리튬인산철 배터리 셀 제조업체인 씨엠파트너, 해상풍력연구개발 및 제조 연구소기업인 구조실험네트워크 등 36개 기업과 ‘에너지밸리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체결로 1235억원의 투자와 함께 530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11월 기준 한전과 지자체가 에너지밸리에 투자유치를 끌어낸 기업의 수는 누적 501개사, 투자금액은 2조1596억원, 고용효과는 1만1158명으로 1단계 목표인 2020년까지 기업유치 500개를 초과 달성했다.
한전은 에너지밸리에 투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예탁형 이자지원제도를 활용한 자금지원과 지역 제한 경쟁을 통한 우선구매, 우수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양성 지원사업, 핵심역량을 활용한 R&D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 에너지밸리 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예탁형 이자지원제도는 한전이 예탁한 금액에서 발생한 이자를 활용해 에너지밸리 기업 대출이자를 감면시켜주는 제도다.
에너지밸리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추구한 1단계 양적 성장을 마무리하고 앞으로 2025년까지 2단계 질적 성장을 추진해 ‘Global Smart Energy Hub’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1단계 에너지밸리는 한전 주도의 중소기업 위주 양적 성장과 기업을 지원·육성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면, 2021년 이후 진행되는 2단계 에너지밸리는 한전과 지자체·유관기관이 상호 협력해 많은 기업이 실제 투자실행을 할 수 있도록 질적 성장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기업유치는 K-뉴딜 등 정부정책과 연계해 신재생 및 에너지 효율향상 분야로 유치기업을 다각화하고 지자체와 협업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등 차세대 전력산업 선도기업들을 대상으로 유치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전은 에너지밸리의 지속성장을 위해 한전, 지자체, 유관기관의 핵심역량을 결합한 ‘기업지원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력양성 및 지역교육체계를 마련하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기업 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생적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전력산업의 미래성장과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여기봉 기자 기사 더보기

yeokb@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180도 바뀌는 美 에너지 정책...기회인가 위기인가

    조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면서 글로벌 에너지업계에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화석발전소 규제를 …

    #전력
  2. 2
    공공기관 노조 직무급제 도입 "결사반대"

    정부가 공공기관의 직무급제 도입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지만, 막상 공공기관들은 노조의 반대로 도입에 난항을 …

    #전력
  3. 3
    131조로 불어난 한전 부채…경영효율 개선 급선무

    한전이 지난해 3분기 말 기준으로 부채가 131조원을 넘어섰고 최근 들어 부채 규모가 증가하는 가운데 앞으로…

    #전력
  4. 4
    “전기요금 체계 개편, 요금인상 위한 조치 아냐”

    정부가 지난해 12월 17일 개편을 단행해 올해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전기요금 체계가 요금인상과는 무관하고, …

    #전력
  5. 5
    KEPCO 에너지 스타트업 ㈜아미텍, 첨단 에너지 계측제어 기술 '주목'

    아미텍(대표 문정민)은 ‘wireless(무선) 기반 스마트 전송기(압력, 온도 등) 어댑터(Adapater…

    #전력
  6. 6
    홍성규 한전 충북본부장 "지역경제 살리기 위해 예산 2700억 중 80% 투자비로 집행"

    한전 충북본부(본부장 홍성규)는 올해가 대변혁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는 충북본부가 설립된지 60주…

    #전력
  7. 7
    해강AP, 외산에 잠식된 발전기 코일시장 국산화 ‘쾌거’

    해강AP가 그동안 외국기업에 종속돼있던 발전기 핵심부품인 고정자코일 국산화에 성공했다. 해강AP는 최근 한…

    #전력
  8. 8
    풍력발전을 제한하는 제주, 에너지전환 해법은 없나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산에 따른 변동성 재생에너지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전력
  9. 9
    바이든, 파리기후협약 복귀 서명...탄소중립 가속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예고대로 기후변화 대응…

    #전력
  10. 10
    콜라 생산공장인가? 테슬라, 배터리 제조 라인 공개

    미국의 전기자동차 기업인 테슬라가 마치 음료수 생산공장을 연상케 하는 전기차용 배터리 제조 라인을 공개했다.…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