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코트라, 한 달 남은 브렉시트를 대비하며
‘브렉시트 이후 변화 및 한-영 FTA 활용 세미나’ 개최
전환기간 종료일 앞두고 예상 시나리오 별로 사전 대비해야
작성 : 2020년 11월 25일(수) 06:00
게시 : 2020년 11월 24일(화) 19:18
가+가-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코트라(사장 권평오)가 24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브렉시트 이후 변화 및 한-영 FTA 활용 안내 세미나’를 개최했다.

유럽연합(EU)과 영국은 지난 1월 31일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를 확정하고 올해 12월 31일까지 전환 기간을 두면서 현재 양측은 무역협정, 안보, 외교 등 미래관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브렉시트 전환 기간 종료 예정일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 왔음에도 EU와 영국 간 미래관계 협상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아무런 합의 없는 ‘노딜 브렉시트’ 대한 우려가 다시금 제기되고 있다.

이에 무역협회와 코트라는 우리 수출기업의 통상 대응역량 제고를 위해 브렉시트 이후 영국 및 EU의 무역·투자 환경변화에 대한 전망과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강유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는 ‘영국-EU 미래관계 협상 동향 및 전망’을 주제로 어업권, 공평경쟁 등 협상 쟁점 사안과 내부시장법 발의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 중인 EU와 영국 정부 간의 입장차를 현지 정세에 비춰 알기 쉽게 설명하고 앞으로의 협상 진행 방향을 예측했다.

이어 무역협회 김정균 수석연구원은 영-EU 간 합의 브렉시트, 노딜 브렉시트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관세·통관·수입규제·인증 변화 등에 대해 설명하며 브렉시트 대응 지침을 제시했다.

런던 현지 연결을 통해 화상으로 발표에 나선 조영수 코트라 런던무역관장은 영국 및 EU 내 주요 기업의 브렉시트 대비 움직임을 소개했다. 현지 글로벌 기업들은 생산 및 판매 거점의 이전 전략과 함께 브렉시트 후 통관지연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재고비축, 물류계획 재검토 등 실무적 대응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에서는 전환기간 종료와 동시에 발효될 한-영 FTA의 주요 내용과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우리 정부는 브렉시트로 인한 한-EU FTA의 영국 내 적용 배제에 대비하여 지난해에 선제적으로 한-영 FTA를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영국이 EU를 탈퇴하더라도 기존 한-EU FTA의 특혜 관세 혜택이 동일하게 유지된다.

최용민 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장은 “브렉시트는 향후 진행 양상에 따라 영국 및 EU 수출입 기업과 현지 투자기업 모두에게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앞으로 무역협회와 코트라가 협업해 우리 기업이 브렉시트 이후 영국, 그리고 EU의 비즈니스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코로나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인해 현장 참석은 제한하고 무역협회 유튜브 계정을 통한 실시간 방송으로만 진행했다.
양진영 기자 기사 더보기

camp@electimes.com

산업정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AMI 보급 후속사업 나와…AMI 활용 새 비즈니스 창출 기대↑

    정부 그린뉴딜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아파트 AMI 사업)’이 탄력을 받고…

    #산업정책
  2. 2
    ‘건물에너지관리’ 규격 제정…BEMS 시장 커진다

    건물 에너지소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BEMS)’의 국가표준(KS)이 7년 만…

    #산업정책
  3. 3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시 32개 노선 독과점, 박상혁 의원 “공정위·국토부, 면밀하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모두 운항 중인 국제 노선 중 양사 통합 후 운항 점유율이 50% 이상인 노선이 3…

    #산업정책
  4. 4
    중기부, 스마트 제조혁신에 4376억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직무대리 강성천)는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해 총 4376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중기부…

    #산업정책
  5. 5
    경남도, 그린뉴딜 선도기업 등 4개사와 3,711억원 투자, 신규고용 939명 투자유치

    경남도는 20일 도청에서 LG전자㈜, 로만시스㈜, 지엠비코리아㈜, 경남큐에스에프㈜ 등 4개 기업, 그리고 창…

    #산업정책
  6. 6
    전경련, 27일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세미나’ 개최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는 오는 2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입법영향 분석…

    #산업정책
  7. 7
    중기중앙회 “권칠승 중기부 장관 후보자에 기대”

    중소기업중앙회는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

    #산업정책
  8. 8
    부산지하철, 90%이상 상반기 조기발주

    부산교통공사가 상반기에만 1,515억원 이상을 발주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끌어올리는 데 앞장…

    #산업정책
  9. 9
    창원시, 전기연·재료연 등 연구기관 손잡고 중소기업 기술이전 생태계 구축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1일 제3회의실에서 관내 기술혁신기관과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한 ‘BUY R…

    #산업정책
  10. 10
    한정애 "2021년은 탄소중립 전환의 역사적 전환점"

    한정애 신임 환경부 장관이 22일 취임하면서 "2021년은 탄소중립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역사적 전환점…

    #산업정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