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어스, 국내 첫 RE100 위한 태양광 운영나선다
오비맥주와 8.25MW 자가소비형 태양광발전 공동사업 협약 체결
작성 : 2020년 11월 23일(월) 12:20
게시 : 2020년 11월 23일(월) 12:22
가+가-

이온어스와 오비맥주, 켑코에너지솔루션 관계자가 협약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내 첫 RE100을 위한 태양광 발전설비가 마련된다.

23일 이온어스(대표자 허은)는 오비맥주 본사에서 오비맥주, 켑코에너지솔루션과 공동으로 ‘오비맥주 RE100 자가소비형 태양광발전 공동사업’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이온어스는 오비맥주 광주‧청주‧이천 공장에 RE100 자가소비형 태양광발전소를 설치,‧운영하게 된다.

오비맥주는 태양광 설비로 생산한 전력을 이용, 청정 맥주 생산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온어스와 켑코에너지솔루션은 해당 설비의 임대운영 사업자로서 각각 발전설비의 설계, 운영 및 탄소배출권 확보, 운영에 따른 실적평가와 검증 등을 수행하게 된다.

오비맥주는 오는 12월 1차 사업의 첫 삽을 뜬다. 아울러 내년 초 설비 가동을 시작해 연간 약 12GWh의 생산 전력을 맥주 생산에 사용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5621t의 CO2를 직접 저감하게 되며, 설비수명인 30년간 총 343GWh의 전력공급과 16만톤 이상의 CO2 감축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여러 분야의 RE100 참여 선언 등은 있었지만 구체적인 RE100 사업 실행이 국내에서 발표된 건 이번이 처음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는 게 이온어스 측의 설명이다.

RE100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자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약 260여개 글로벌기업들이 가입돼 있으며, 국내에선 최근 SK그룹 8개사가 가입을 신청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의 운영사인 이온어스의 허은 대표는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이온어스의 기획력과 오비맥주의 확고한 ESG 경영 의지, 켑코에너지솔루션의 EPC 능력의 조화로 국내 최초로 RE 100사업이 본격 시동을 걸게 됐다. 무엇보다 오늘 저녁 마시는 맥주 한 병이 얼만큼의 온실가스를 줄였는지 세어 볼 수도 있다”며 “이온어스는 탄소중립의 구심적인 역할 모델인 RE100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를 잇는 실천적 탄소중립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온어스는 탄소중립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RE100 태양광 사업 외에도 에너지혁신공원, 도심형에너지기본소득, ESS기반충전플랫폼 등 넷제로 모델의 선행개발과 사업화를 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이용한 모바일 ESS제품 개발 등의 기술로 기술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기술평가' T4 등급 인정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신재생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신년인터뷰) 허화도 유니슨 대표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시장은 탄소중립의 핵심으로 꼽히며, 많은 성장이 기대됐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

    #신재생
  2. 2
    지자체 이격거리 제각각...태양광 표준조례 만든다

    그동안 유명무실했던 지자체의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한 정부 가이드라인의 대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각…

    #신재생
  3. 3
    (신년좌담회)한국 태양광 발전 시장, 나아갈 길은?

    ■사회: 윤형식 전기신문 부사장 ■패널: 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과장 정우식 한국태양광산업협…

    #신재생
  4. 4
    신성이엔지, 국가위기상황에 팔 걷었다

    신성이엔지가 카이스트와 공동 개발한 이동 확장형 음압병동을 원자력병원에 설치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7…

    #신재생
  5. 5
    RE100 도입, 중소 태양광 시장 돌파구될까

    한국형 RE100(K-RE100) 도입과 함께 소규모 태양광 사업자들의 잉여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신재생
  6. 6
    태양광사업자 “생존권 보장하라” 한목소리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생존권 사수를 위해 집결했다. 14일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의회(가칭)는 정부세종청사 …

    #신재생
  7. 7
    (그린뉴딜 선도기업)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대표 정연인)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력발…

    #신재생
  8. 8
    올해부터 RE100 길 열린다

    올해부터 국내에서도 기업들이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조달할 수 있게 된다. 본격적으로 RE100에 참여할…

    #신재생
  9. 9
    2021년 첫 REC 하루 평균가격 3만6943원

    태양광 현물시장에서의 올해 첫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하루 평균가격은 3만6943원으로 마감됐다. 작…

    #신재생
  10. 10
    재생E 업계 숙원 PPA·RPS법 통과 ‘초읽기’

    재생에너지 업계의 숙원인 전력구매계약(PPA)과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의 10% 의무 상한선 폐…

    #신재생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