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코트렐의 ‘윤리경영’ 명예회복..."고객과의 신뢰"선언
발전공기업 발주 회처리설비 입찰 담합의혹 대법원서 최종 무죄판결
작성 : 2020년 11월 23일(월) 10:13
게시 : 2020년 11월 23일(월) 10:43
가+가-
KC코트렐(대표 서동영)이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받은 과징금 및 공공입찰 참가자격 제한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과 형사 고발된 회사 임원의 형사소송까지 모두 최종 승소해 윤리기업으로서의 명예를 회복하게 됐다.

KC코트렐에 따르면 대법원은 지난 7월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형사 고발된 회사 임원의 무죄판결을 확정한 데 이어, 11월 9일에는 공정위의 행정처분에 대한 행정소송에서도 행정처분 취소 확정 판결을 내렸다.

KC코트렐은 1973년 설립된 대기환경플랜트 전문업체로 주력사업인 대기환경설비 중 회처리설비를 한전 발전자회사에 수차례 공급하는 등 한국 환경산업의 대표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17년 한국중부발전 등 3개 발전공기업이 발주한 회처리설치 구매 입찰에서 경쟁기업과 담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부당한 공동행위 금지 위반으로 공정위에 제소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KC코트렐과 경쟁업체가 동시 참가한 7건의 회처리설비 구매입찰건에 대해 양사가 담합했다고 보고 공정거래법 위반을 이유로 시정명령과 23억9000만원의 과징금 납부명령과 함께 형사고발처분까지 내렸다.

KC코트렐은 공정위의 행정처분을 이행하기 위해 과징금을 납부한 후, 이에 불복해 즉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결국 3년간의 긴 법정 공방 끝에 재판부는 양사가 입찰 담합을 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며 형사소송에 대해 무죄판결을 내리고, 행정소송에서도 시정명령과 과징금 납부명령을 취소 판결했다.

KC코트렐 관계자는 “KC코트렐은 고객과의 신뢰를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번 대법원의 판결로 투명한 경영과 고객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게 됐다”며 “KC코트렐은 앞으로도 고객 및 협력회사와 동행하며 동반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정부의 그린뉴딜 산업에 있어 환경 사업 부문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C코트렐은 환경과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바탕으로 한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한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그린뉴딜의 대표주로 인정받고 있다.
정형석 기자 기사 더보기

azar76@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180도 바뀌는 美 에너지 정책...기회인가 위기인가

    조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면서 글로벌 에너지업계에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화석발전소 규제를 …

    #전력
  2. 2
    공공기관 노조 직무급제 도입 "결사반대"

    정부가 공공기관의 직무급제 도입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지만, 막상 공공기관들은 노조의 반대로 도입에 난항을 …

    #전력
  3. 3
    “전기요금 체계 개편, 요금인상 위한 조치 아냐”

    정부가 지난해 12월 17일 개편을 단행해 올해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전기요금 체계가 요금인상과는 무관하고, …

    #전력
  4. 4
    해강AP, 외산에 잠식된 발전기 코일시장 국산화 ‘쾌거’

    해강AP가 그동안 외국기업에 종속돼있던 발전기 핵심부품인 고정자코일 국산화에 성공했다. 해강AP는 최근 한…

    #전력
  5. 5
    홍성규 한전 충북본부장 "지역경제 살리기 위해 예산 2700억 중 80% 투자비로 집행"

    한전 충북본부(본부장 홍성규)는 올해가 대변혁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는 충북본부가 설립된지 60주…

    #전력
  6. 6
    풍력발전을 제한하는 제주, 에너지전환 해법은 없나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산에 따른 변동성 재생에너지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전력
  7. 7
    바이든, 파리기후협약 복귀 서명...탄소중립 가속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예고대로 기후변화 대응…

    #전력
  8. 8
    한국표준협회, 삼성전자에 AI+ 인증(에이아이플러스) 수여

    삼성전자가 로봇청소기 ‘제트봇 AI’,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냉장고,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무풍…

    #전력
  9. 9
    이천구 미래이앤시 대표 전기학회에 2000만원 장학금 기탁

    지중송전 전문기업 미래이앤시 이천구 대표가 15일 대한전기학회(회장 김철환)에 전기사랑 장학금 2000만원을…

    #전력
  10. 10
    경기회복에 에너지 수요 2년 만에 반등하나

    올해 국내 에너지 수요가 코로나19 사태 회복에 힘입어 2년 만에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8일 …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