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규모 수소발전소 경주 건설
경북도․경주시⇔경주클린에너지 100.32MW 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MOU
경북형 그린뉴딜정책 추진 신호탄...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작성 : 2020년 11월 19일(목) 02:43
게시 : 2020년 11월 19일(목) 02:45
가+가-
경북도와 경주시는 18일 경주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이철우 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임민규 경주클린에너지 대표, 지역 도의원 및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클린에너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수소경제 활성화와 경북형 그린뉴딜정책의 기폭제가 될 경주클린에너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사업비 7100억원을 투입해 경주시 강동면에 위치한 강동산업단지 내에 조성된다.

경주클린에너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전국 최대인 100.32MW 규모의 발전시설로 건설돼 한 해 생산되는 전기는 808,499MWh에 이른다. 이는 약 22만 가구(4인기준)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번 발전소 건설에 따라 공사기간 중 약 1천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예상되며, 완공 후 발전소 운영에 60여명 이상의 신규 정규직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발전소 설치지역 반경 5㎞내 지역에 기본지원금 6억원(3천만원×20년)과 특별지원금 107억원이 지원되며, 지방세 세수 증대도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청정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거의 없으며 소음이 적어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 발전소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 전환 하고자하는 정부정책과도 부합한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의 원리는 물을 전기분해하는 역순으로 천연가스(LNG)에서 분리한 수소와 대기 중에서 채집한 산소를 결합시켜 전기를 생산해 매연 발생이 없으며, 태양광이나 풍력과 달리 시간과 자연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오늘 체결한 MOU는 경북형 그린뉴딜정책 추진의 신호탄이 될 것이며,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도 부합하는 사업”이라며, “이번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신재생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SAVE The Earth) JNK히터, 국내 최초 ‘온사이트’ 수소충전소 개발}…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제이앤케이히터(대표 김방희)는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라 수소추출기 국산화, 수…

    #신재생
  2. 2
    애플부터 SK까지…RE100이 뜬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후위기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환경문제 위기감에 소비자들은 기업에게 ‘더는 …

    #신재생
  3. 3
    “PPA 계약자, 망 이용료 따로 지불해야”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업 전력구매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 활성화를 …

    #신재생
  4. 4
    중소 태양광 업계 “RPS 제도로는 대규모 사업자만 생존 가능하다”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중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시공업체들이 정부의 RPS 제도를 규탄했다. 전국태양…

    #신재생
  5. 5
    신재생에너지 천국 제주를 가다_“신재생E 초과발전 불가피…계절・시간별 요금제 …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제주도는 CFI(Carbon-Free Island)를 꿈꾸고 있다. 정책목표로 20…

    #신재생
  6. 6
    태양광 KS 인증기관 추가 지정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태양광 설비의 KS 인증을 위한 위탁 시험기관이 늘어난다. 그동안 시험인증기관이 부…

    #신재생
  7. 7
    제주 탐라해상풍력을 가다_“바람 좋을 때 발전기 멈춰야”…출력제한에 골머리 앓는 제주, 해…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제주는 언제나처럼 바람이 좋았다. 서울에서와는 달리 차 안에서도 차창을 흔드는 바람…

    #신재생
  8. 8
    충남 태안 폐염전에 국내 최대 태양광 발전단지 세운다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충남도가 태안군 안면읍 소재 폐염전·폐목장 부지를 활용해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

    #신재생
  9. 9
    “발전공기업도 기업PPA 참여 가능해…사회적 합의는 필요”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PPA법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사업자에 한해 직접 전력구매계약을 허용하는 법안이다. …

    #신재생
  10. 10
    (SAVE The Earth) 윌링스, 국내 태양광 인버터 ‘대표주자’…군산 2공장 가동해…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윌링스(대표 안강순)는 국내 태양광 인버터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정평이 났다. 지난 …

    #신재생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