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연구원, 중복시험.중복인증 해결 ‘솔루션’ 소개
제품기획 단계부터 준비, 업체 스스로 디버깅 하도록 서비스
코로나로 침체된 조명산업과 상생협력 강화해야
작성 : 2020년 11월 18일(수) 12:10
게시 : 2020년 11월 19일(목) 11:51
가+가-

엔트리연구원은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공인인증시험기관이다.(사진은 조명 제품을 시험하는 모습)

국제공인인증 시험기관인 엔트리연구원(대표 김홍수)이 조명업계의 고질적인 애로사항인 중복시험 및 중복인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중복시험 및 중복인증은 한 모델의 제품에 적용되는 시험항목을 다른 인증에서 중복적으로 적용함으로서 결과적으로는 같은 시험을 반복하는 경우를 뜻한다.

조명 분야 대표 인증인 KC인증, KS인증,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 환경표지인증 등에 포함되는 일부 시험항목들이 중복되기 때문에 제조업체는 각 시험을 받을 때마다 같은 시험을 여러번 받아야 한다.

또 같은 인증 및 시험에서 기본모델과 ▲형상 ▲기능 ▲전기적인 사양 ▲성능 등이 거의 흡사 하지만 미세한 차이로 인해 다른 모델명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동일 제품이 복수의 인증을 받을 때는 물론 동일 인증 내에서도 파생모델기준에 따라 인증을 새로 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런 제도로 인해 제조업체는 같은 스펙과 성능의 제품을 만들고도 여러 번 인증을 받아야 하는 부담이 컸다.

김홍수 엔트리연구원 대표는 “같은 모델이 복수의 인증을 받거나 기본 모델이 파생됐다고 해서 반드시 재시험 및 인증을 받을 필요는 없다”며 “처음 제품을 기획할 때부터 중복시험 및 중복인증을 받지 않아도 되는 조건을 고려해 제품을 기획, 생산한다면 인증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규모가 영세한 만큼 자체적인 기술개발이 어렵고 인증 조건 충족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엔트리연구원은 자체 연구소의 앞선 기술력으로 업체들에게 디자인과정에서부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엔트리연구원은 시험제품이 ‘Fail’ 판정을 받을 경우 원인을 추적해 공유함으로서 업체가 자체적으로 디버깅을 하고 다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조명업체들의 매출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에 인증에 한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이어지는 금전적·시간적 영향은 어느 때보다 클 수 밖에 없다. 이에 엔트리연구원은 업체들의 입장에서 최소한의 여건으로 인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김 대표는 “엔트리연구원은 조명 산업과 함께 성장한 시험인증 기관인 만큼 업계에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공정한 시험을 위해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어렵지만 빠른 인증 절차와 책임 있는 기술자문을 제공하는 것으로 업계와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고 전했다.

엔트리연구원은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험인증기관으로, 각종 조명관련 인증시험을 비롯해 ▲전기안전시험 ▲전자파시험 ▲광학시험 ▲KC ▲UL ▲CE ▲CCC 등 시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상민 기자 기사 더보기

tkdals0914@electimes.com

Lighting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선일・파인, LED조달시장, 양강체제 ‘뚜렷’

    지난해 LED조명 공공조달시장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1위와 2위 기업은 전년에 이어 선일일렉콤…

    #Lighting
  2. 2
    (우리는 다르다, 국산의 힘) 소룩스

    조명 전문 업체 소룩스(대표 김복덕)는 뛰어난 제품 디자인과 우수한 기술력으로 국내 실내등 B2B 시장을 주…

    #Lighting
  3. 3
    스마트팩토리 현장을 가다_아이엘사이언스(천안공장)

    LED조명에 적용되는 실리콘렌즈를 생산하는 스마트광학 솔루션 기업 아이엘사이언스(대표 송성근)가 지난 201…

    #Lighting
  4. 4
    누리플랜, ‘빛의 명소’를 만드는 마법의 손

    국내 경관조명 업계 선두기업인 누리플랜(대표 이규홍, 이강우)이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경관조…

    #Lighting
  5. 5
    글로우원, 투명디스플레이 일본시장서 대규모 수주 ‘쾌거’

    LED조명 전문 업체 글로우원이 일본 최대 유통그룹인 이온몰의 오사카 시조나와테점에 투명디스플레이를 설치했다…

    #Lighting
  6. 6
    (신년좌담회) 조명산업의 새로운 프리미엄 팩터 HCL, 시장활성화 방안은

    글로벌 인간중심조명(HCL: Human Centric Lighting) 시장은 2019년 8억1000만달러에…

    #Lighting
  7. 7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 관심 뜨겁다

    스마트홈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스마트빌리지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

    #Lighting
  8. 8
    서울바이오시스, 향상된 바이오레즈로 코로나바이러스 1초 살균

    광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가 바이오레즈(Violeds) 기술을 활용해 방역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는 실험…

    #Lighting
  9. 9
    불법 UV-C 살균기 판쳐…안전기준도 없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UV-C 살균기 제품 중 상당수가 살균효과가 거의 없거나 오존 방출량이 과다한 것으로 …

    #Lighting
  10. 10
    광학테크 기업 아이엘사이언스, 국내 대표로 CES 2021에 참가

    코스닥 상장 스마트 광학테크 기업인 아이엘사이언스(대표 송성근)이 내년 1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IT 박람회…

    #Lighting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