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인공태양 프로젝트’ 추진
미래에너지 개발 위한, 고자장 자석기술 개발 기반 구축
시-울산과학기술원-현대중공업, 업무협약 체결 및 워크숍 개최
2050탄소중립 실현, 지속가능한 청정 미래에너지 선도도시로 도약
작성 : 2020년 11월 10일(화) 12:33
게시 : 2020년 11월 10일(화) 12:45
가+가-

울산시, UNIST, 현대중공업은 11일 울산시청에서 인공태양 고자장 자석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이용훈 UNIST 총장. 송철호 울산시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울산시가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울산형 ‘인공태양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인공태양’은 핵융합 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방사능과 탄소 배출이 거의 없고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아 전 세계 미래 산업시장을 주도할 꿈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울산시는 인공태양 건설 가속화와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초전도 고자장 자석 기술을 적용한 인공태양에너지 개발 사업을 선제적으로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송철호 시장은 10일 오전 11시 시청 상황실에서 고자장 자석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등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소개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 현대중공업이 향후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과 고자장 자석 연구개발 기반 구축 타당성 조사 착수보고회도 함께 진행됐다.
현재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 현대중공업은 인공태양 분야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고자장 자석 연구 인프라 구축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울산과학기술원을 주축으로 초전도자석 원천기술 확보와 응용기술 활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진공용기(토카막) 제작에 참여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인공태양 기술 조기 상용화를 위한 전문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 이용훈 총장은 “울산시와 현대중공업, 유니스트의 고자장 자석 연구개발 인프라 공동 구축은 지역의 우월한 산업·연구 역량을 활용한 산‧학‧연 협력의 우수 모범 사례이다.”라며 학교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 한영석 대표이사는 “인류의 미래에 기여하는 기업의 자세로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나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핵심부품 제작 경험 등으로 쌓은 세계 최고의 핵융합로 건설 기술을 고자장 자석 연구개발 기반 구축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자장 자석 연구개발 기반 구축에는 서울대, 경북대, 단국대,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핵융합 전문기업 ㈜서남, ㈜KAT, ㈜다원시스 등도 공동으로 참여하며, 지역의 국회의원과 울산시의회에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쏟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은 수소규제자유특구,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등으로 인공태양 프로젝트의 성공 추진을 위한 기반이 이미 조성되어 있다.”고 밝히면서 “이번 업무협약으로 현대중공업의 경험과 기술력, 울산과학기술원의 우수 인력 지원 등이 확보된 만큼, 보다 선제적인 연구 개발과 산업 육성으로 ‘한국형 인공태양 상용화’의 조기 추진을 이끌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장치 개념도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원자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 둘러싸고 ‘원전논란’ 재점화

    경주 월성원전 부지 곳곳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방사능 오염에 의한 인근 지역주민들이 피해…

    #원자력
  2. 2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 쟁점은?

    최근 월성원전 부지 내에서 검출된 삼중수소 이슈가 원자력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일각에서는 방사성 물질…

    #원자력
  3. 3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 정치권 대립으로 격화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 사태가 정치권의 의견 대립으로 심화되는 분위기다. 지난 13일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원자력
  4. 4
    제10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주최하고 한국원자력산업협회(회장 정재훈)가 주관하는 ‘제10회 원자력 안전…

    #원자력
  5. 5
    한수원 새울본부,“2020년도 연말연시 불우이웃돕기 성금 2,500만원 전달”

    한국수력원자력(주)새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상민, 본부노조위원장 문지훈)는 23일 오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원자력
  6. 6
    오규석 기장군수, 원자력연구원에 수출용 신형연구로 개발 신속한 추진 요청

    오규석 기장군수는 15일 ‘동남권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이하 동남권산단) 내 주요 국책사업인 ‘수출용…

    #원자력
  7. 7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 지역 특화 실증화 시설로 새롭게 태어난다!

    가동이 중단된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 중 일부 시설이 해수담수를 활용한 차별화된 분산형 실증화 센터로 활용될 …

    #원자력
  8. 8
    KINS, 국민안전 미래 향한 ‘도약의 원년’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2021년을 새로운 안전규제 강화를 위한 도약의 해로 삼는다. 국내 유일의 원…

    #원자력
  9. 9
    고리원자력본부, ‘2021년도 사업자지원사업’ 공모 결과 발표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박인식)는 ‘2021년도 사업자지원사업’ 공모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

    #원자력
  10. 10
    전국원전동맹, 월성원전 3중수소 검출 논란 대책마련 촉구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회장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 부회장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 정미영 부산 금정구청장)…

    #원자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