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LNG발전소 가스터빈 부품 수입 40% 일본산
작성 : 2020년 10월 15일(목) 16:14
게시 : 2020년 10월 16일(금) 08:49
가+가-
LNG 발전설비 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일본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것으로 알려져, 관련 제품의 국산화 등 대책이 요구된다. 발전공기업들의 LNG 발전소 가스터빈 부품 수입금액의 40%가 일본 ‘미쓰비시’ 제품을 구매했다.
한무경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발전5개사 소유 LNG 발전소가 2017년부터 2020년 8월까지 수입한 가스터빈 부품은 약 5975억 원이며, 그 중 약 40%인 2350억 원이 미쓰비시히타치파워시스템(MHPS) 제품이다.
MHPS는 대법원으로부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판결을 받은 미쓰비시중공업과 또 다른 전범기업으로 규정된 히타치의 합작투자회사다. 문제는 정부가 석탄과 원자력발전을 줄이며 LNG 발전을 크게 늘리기로 한 만큼, 국내 기술자립이 안 될 경우 해외의존도는 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지난 5월 발표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에 따르면, 2034년 석탄과 원전의 발전용량은 각각 29.0GW와 19.4GW로 2019년 보다 줄어드는 반면, LNG는 60.6GW로 2019년 39.7GW 대비 5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LNG발전 시장이 MHPS는 물론 해외기업의 놀이터로 전락하는 것에 대한 대책이 정책에 담겨야한다.
사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사설)RE100보다 CF100 구현 위해 원자력 역할 찾아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원자력의 친환경성이 강조되면서 재생에너지 간헐성을 저탄소 전원으로 보완하기 위해서라…

    #사설
  2. 2
    (사설)국산 가스터빈 해외진출 위한 ‘팀 코리아’ 필요

    한국형 복합가스터빈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발전공기업과 제작사인 두산중공업이 적극 협력키로 한 것은 향후 증가…

    #사설
  3. 3
    (사설)신재생 보급 중심정책 재검토돼야

    태양광 등 신재생보급 정책이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발목을 잡히고 있어 보급 중심의 정책을 재검토 해야 한다. …

    #사설
  4. 4
    (사설)제2 반도체 될 배터리 화재로 발목 잡히면 안된다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고 있는 반도체의 연간 수출액인 1267억달러(약 141조원)에 근접한 것으로 조만간 배…

    #사설
  5. 5
    (사설)LNG발전소 가스터빈 부품 수입 40% 일본산

    LNG 발전설비 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일본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것으로 …

    #사설
  6. 6
    (사설)수소차 충전소 확대・충전기술 국산화 시급하다

    정부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지만 보급에 치중할 뿐 충전소 등 관리가 제대로 …

    #사설
  7. 7
    (사설)전력산업구조 '공공성, 환경' 우선에 두고 개편해야

    현재 공기업 중심의 전력산업을 어떻게 개편해야 하는지 논의가 시작됐고 이런 논의는 분명히 필요하다. 특히…

    #사설
  8. 8
    (사설)국내 해상풍력 시장 '남의 잔칫상' 되면 안된다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급격하게 늘면서 설비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해당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이 …

    #사설
  9. 9
    (사설)해상풍력 강국 위한 한전의 역할

    48조원이 투입될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가 전남 신안에 조성될 예정인 가운데 사업이 성공을 위해서 자금동원…

    #사설
  10. 10
    (사설)에너지정책 방향은 맞지만 추진과정은 미흡했다

    올해 우리나라의 에너지정책은 ‘저탄소, 그린뉴딜’ 에 대한 명확한 방향 설정과 세부적이 추진 계획까지 세계적…

    #사설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