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수소차 충전소 확대・충전기술 국산화 시급하다
작성 : 2020년 10월 07일(수) 15:35
게시 : 2020년 10월 08일(목) 13:00
가+가-
정부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지만 보급에 치중할 뿐 충전소 등 관리가 제대로 안되 면서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또 수소차가 늘면서 수소충전소도 덩달안 증가하고 있는데 해외기업 배만 불리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는 만큼 기술개발이 시급해 졌다. 수소 충전소 설비 국산화율은 현재 42%에 머물고 있으며 특히 핵심부품인 압축기, 디스펜서 등 상당 부분이 미국, 독일 등에서 조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 1월부터 6월까지‘수소충전소 고장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하루평균 9시간 꼴로 문을 닫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개월 동안 156건의 고장이 전국 수소충전소에서 발생했으며 충전소 운영중단 시간은 무려 66일에 해당하는 1585시간이다. 해외 기술의존도가 높다 보니 고장이 나면 해외에서 부품과 기술자가 와서 고쳐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데 코로나 19로 인해 국가간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면서 고장으로 문 닫는 충전소는 늘어날 수 밖에 없는 만큼 핵심부품 국산화 등 기술자립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는 ‘그린뉴딜정책’에 따라 현재 7200여대의 수소차를 2022년 6만7000대, 2025년 20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덩달아 수소충전소도 2022년 310곳, 2025년 450곳, 2040년 1200개 까지 늘릴 계획인 만큼 수소 충전소 관련 기술 국산화 로드맵을 하루 빨리 수립해야할 것이다. 수소충전소 확충 및 기술자립은 20대 첫 국정감사에서도 지적 됐으며 정부가 수소충전소 안정화 단계까지는 고장, 수리, 시설장비등 각종 데이터들을 파악하고 업계와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이 요구된다.
사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사설)RE100보다 CF100 구현 위해 원자력 역할 찾아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원자력의 친환경성이 강조되면서 재생에너지 간헐성을 저탄소 전원으로 보완하기 위해서라…

    #사설
  2. 2
    (사설)신재생 보급 중심정책 재검토돼야

    태양광 등 신재생보급 정책이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발목을 잡히고 있어 보급 중심의 정책을 재검토 해야 한다. …

    #사설
  3. 3
    (사설)제2 반도체 될 배터리 화재로 발목 잡히면 안된다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고 있는 반도체의 연간 수출액인 1267억달러(약 141조원)에 근접한 것으로 조만간 배…

    #사설
  4. 4
    (사설)수소차 충전소 확대・충전기술 국산화 시급하다

    정부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지만 보급에 치중할 뿐 충전소 등 관리가 제대로 …

    #사설
  5. 5
    (사설)전력산업구조 '공공성, 환경' 우선에 두고 개편해야

    현재 공기업 중심의 전력산업을 어떻게 개편해야 하는지 논의가 시작됐고 이런 논의는 분명히 필요하다. 특히…

    #사설
  6. 6
    (사설)LNG발전소 가스터빈 부품 수입 40% 일본산

    LNG 발전설비 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일본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것으로 …

    #사설
  7. 7
    (사설)해상풍력 강국 위한 한전의 역할

    48조원이 투입될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가 전남 신안에 조성될 예정인 가운데 사업이 성공을 위해서 자금동원…

    #사설
  8. 8
    (사설)국내 해상풍력 시장 '남의 잔칫상' 되면 안된다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급격하게 늘면서 설비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해당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이 …

    #사설
  9. 9
    (사설)에너지정책 방향은 맞지만 추진과정은 미흡했다

    올해 우리나라의 에너지정책은 ‘저탄소, 그린뉴딜’ 에 대한 명확한 방향 설정과 세부적이 추진 계획까지 세계적…

    #사설
  10. 10
    (사설)국감서도 지적한 비현실적 전기요금체계 개편 기대

    비현실적인 전기요금을 체계적으로 바꾸고, 환경비용을 반영할 수 있게 국회가 나서야 한다. 전기요금의 비현실성…

    #사설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