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폐패널 처리 전담 조직 나온다
태양광산업협회, 이사회 열고 EPR 대비한 조합 출범 결의
내년 창립 목표로 논의 중…폐패널 처리 이슈 해소 기대
작성 : 2020년 10월 06일(화) 17:54
게시 : 2020년 10월 08일(목) 13:55
가+가-

태양광산업협회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태양광 패널 EPR 제도 도입에 발맞춘 공제조합 설립을 결의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태양광 폐패널 처리를 전담할 공제조합이 내년 출범한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태양광 패널 EPR제도 도입에 대비한 공제조합 설립을 결의했다.

태양광산업협회는 이사회의 이번 결의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와 체결한 ‘태양광 패널 EPR제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협회와 산업부, 환경부는 지난해 체결한 MOU를 통해 생산자(제조·수입자)에 폐기물을 회수해 재활용 의무를 부여하는 EPR제도를 2023년부터 도입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발맞춰 태양광산업협회는 공제조합 설립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내 태양광 발전설비의 폐패널 처리를 위한 수거 및 재활용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와 재활용을 담당하는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과 비슷한 기관을 만들겠다는 것. 특히 폐패널 재활용을 통해 유리, 알루미늄, 실리콘, 구리 등 유용한 자원을 회수해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협회는 기대했다.

일반적으로 태양광 패널의 기대수명은 20~30년 정도로 알려졌다. 업계는 2000년대 초반부터 전국적으로 설치가 증가한 태양광 패널의 사용기한 만료가 오는 2023년쯤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산업부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태양광 폐패널의 누적 배출량은 2025년 2만3292t에서 2030년에는 8만7124t, 2040년에는 82만29t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EPR제도가 의무화된 냉장고, 세탁기, 포장재 등 품목들과 달리 태양광 패널은 재활용 의무가 아직까지 명확히 규정돼 있지 않다.

이에 대응해 협회는 태양광 분야에서 공제조합 설립을 통해 자원과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선순환되는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협회 관계자는 “최근 이사회를 통해 공제조합 설립 건이 확정됐다”며 “별도 법인으로 설립이 추진 중이며 내년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폐패널 처리에 관한 우려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신재생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태양광 급증 탓에 여름철 전력피크 2시간 정도 늦춰져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태양광 발전설비가 급증하면서 여름철 전력피크 시간대가 오후 2~3시에서 오후 4~5…

    #신재생
  2. 2
    정책도, 환경도…중소규모 태양광 왜 외면하나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정책의 초기 성공을 이끈 것이 중소형 태양광…

    #신재생
  3. 3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평균 13만6128원…20MW 이상 구간은 1개 선정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올해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평균 선정가격이 13만6128원으로 결정됐…

    #신재생
  4. 4
    삼성重, 해상풍력 부유체 개발…국내외 해상풍력 시장 공략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삼성중공업이 대형 해상풍력 부유체를 개발, 인증에 성공하며 국내외 해상풍력 발전설비…

    #신재생
  5. 5
    “해상풍력시장 확대…법적 분쟁도 늘어나”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국내는 물론 글로벌 해상풍력시장의 확대가 유력한 상황에서 발주처와 시공사간 ‘법적 …

    #신재생
  6. 6
    풍력 O&M 업체들, 신기술·전문성으로 승부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O&M 기술·서비스로 풍력 안전·효율 높인다 풍력발전소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

    #신재생
  7. 7
    풍력발전 블레이드·타워 점검 규정 '미비'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정부가 최근 재생에너지설비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내놨으나 기설치돼 운영 중인 풍력발전…

    #신재생
  8. 8
    주성엔지니어링, 효율 24.45% 태양전지 설비 개발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주성엔지니어링(회장 황철주)이 세계 최고 수준 발전전환효율의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설…

    #신재생
  9. 9
    건물태양광 가중치 현행 '유지'로 확정…정부 "업계 및 기관 의견 수렴 거쳤다"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건물 태양광의 REC 가중치가 현행대로 유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

    #신재생
  10. 10
    양이원영 의원 "태기산 육상풍력발전단지 주변 자연생태 더 좋아져"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강원도 횡성군 소재 육상풍력발전단지 인근 자연생태가 단지가 들어서기 전보다 오히려 …

    #신재생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