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전반 담합업체 6개월~2년 입찰제한 확정
가스공사 21일 계약심의위원회 개최…개별 통보
17개 기업, 코로나19 상황 속 잇따른 제재 ‘망연자실’
작성 : 2020년 07월 23일(목) 10:17
게시 : 2020년 07월 23일(목) 10:17
가+가-
과거 입찰에서 담합이 적발된 배전반 제조기업에 대해 예외없이 공공시장 입찰참가자격 제한 조치가 내려졌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21일 17개 배전반 입찰 담합 업체에 대한 계약심의위원회를 열어 부정당업자 제재 수위 등을 결정했다.
계약심의위는 담합에 연루된 17개 기업 중 15개 기업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6개월, 나머지 2개 업체에는 2년 제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난 22일 “위원회 심의에서 17개 업체에 대한 입찰 자격 제한이 확정됐고 각 업체에 정식 내용증명을 보내 제재 내용을 통보할 계획”이라며 “조달청에 부정당업자 제재 내용이 등록되면 이번 담합 관련 사안은 모두 일단락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조달청 등록 절차를 감안할 때 입찰참가자격 제한은 오는 28일부터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주요 배전반 기업이 관수시장에서 무더기로 입찰참가자격을 상실함에 따라 앞으로 시장에 미칠 파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4월 가스공사가 2013년 4월~2015년 7월 실시한 15건의 배전반 구매 입찰(총 194억원 규모)에서 17개 사업자가 담합한 사실을 적발하고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3억8700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가스공사는 공정위 적발의 후속 조치로 발주자 차원의 제재를 검토해왔다. 담합 연루 기업들에는 공정위 과징금보다 이번 입찰참가자격 제한 조치가 더욱 치명적이다.
공공시장에서 입찰참가자격을 상실하면 관수시장 영업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된다. 업체별로 관수 부문 매출 비중이 제각각이지만 금액으로 따지기 힘든 유무형의 타격이 불가피한 셈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그동안 해당 담합 건에 대한 수주 여부나 가담 정도(횟수)와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가혹한 제재를 내리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호소해왔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내수침체 등을 감안해 선처를 기대하는 분위기였으나 이번 입찰 제한 조치에 망연자실한 상태다.
한 업체 대표는 “이미 올해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절반으로 줄었다”면서 “관수시장에서 일정기간 영업자격을 상실하면 존폐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미 배전반 시장에서 일부 경쟁업체들이 담합 사건을 과대 포장해 영업에 악용하면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업체 대표도 “일률적 잣대가 아니라 횟수가 적은 단순 가담업체는 정상참작을 해주길 기대했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코로나19 상황에 더해진 이번 제재는 기업 입장에선 여러모로 아쉬운 결과”라고 말했다.
송세준 기자 기사 더보기

21ssj@electimes.com

전기기기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중전 제조업계, 3분기 실적 희비 극명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주요 중전 제조기업의 3분기 실적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현대일렉트릭과 보성파워텍,…

    #전기기기
  2. 2
    (월요기획) 전력기기 ‘빅5’, 친환경 신사업 박차 ‘그린뉴딜’ 강자 경쟁

    우리나라 전력제조업계를 대표하는 LS전선과 LS일렉트릭,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대한전선 등 전력기기 ‘…

    #전기기기
  3. 3
    PLC 논란 일단락…중기경쟁품목 지정 ‘수순’

    3년 여를 끌어온 제어장치용 프로그래머블로직컨트롤러(PLC) 중기경쟁품목 지정 논란이 2차 조정협의회를 끝으…

    #전기기기
  4. 4
    (중전 제조업계 3분기 실적-중전기업계)올 3분기 ‘침체일로’…한전 물량 감소 영향 커

    중전기업계의 올해 3분기 실적이 침체일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인 기업환경 악화 속…

    #전기기기
  5. 5
    세계 전력기자재 시장의 오늘과 내일(1)보호계전기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고, 성공은 실천하는 자의 것이다.” 미래학자 피터 슈워츠는 정보가 곧 자원…

    #전기기기
  6. 6
    한전 5-1차 AMI 사업 ‘K-DCU 사전 테스트베드’ 시행

    한전이 한전 전자조달시스템 SRM을 통해 ‘5-1차 AMI사업 K-DCU 사전 테스트베드(Test Bed) …

    #전기기기
  7. 7
    광케이블, 초연결 인프라 사업확대로 내년 수요 증가 기대

    내년부터 5G, 전화망 등 초연결 인프라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광케이블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

    #전기기기
  8. 8
    현대중공업그룹, 국내 첫 대형엔진 일체형 축발전기 실증 성공

    현대일렉트릭 등 현대중공업그룹은 자체 개발한 ‘1.3MW급 엔진 일체형 축발전기’의 실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

    #전기기기
  9. 9
    뜨거워진 주식시장에 전기계 전통 제조업체 잇달아 입성

    코스피가 외국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26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최근 주식시장 열기가 뜨겁…

    #전기기기
  10. 10
    ‘바이든 시대’ 전력기자재 대미수출 회복될까…4년간 수출 급감

    지난 2017년 이후 수년간 약세를 면치 못한 전력기자재 미국 수출이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함께 반전의 계기…

    #전기기기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