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호영 영화산업전기 회장, 6·25전쟁 무공훈장 수훈
문재인 대통령, 70주년 행사서 공용식 부사장에 훈장 수여
작성 : 2020년 06월 26일(금) 10:18
게시 : 2020년 06월 26일(금) 10:24
가+가-

공용식 영화산업전기 부사장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화랑무공훈장을 받고 있다.(TV화면 캡처)

전기산업계 1세대 원로인 공호영 영화산업전기 회장이 6·25전쟁 제70주년 행사에서 무공훈장을 수훈했다.
지난 25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 격납고에서 열린 6·25전쟁 제70주년 행사에서 공 회장의 아들 공용식 영화산업전기 부사장은 아버지를 대신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화랑무공훈장을 받았다.
공호영 영화산업전기 회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기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이날 70년 만에 6·25전쟁 당시 공적이 확인된 생존 참전용사 1명(공호영 회장)의 가족과 유족 2명에게 무공훈장을 수여했다.
공 회장은 22살 때인 1950년 12월 16일 사병으로 입대해 하사관 교육을 받고 분대장(하사)으로 전쟁에 참여했다. 9사단 30연대 3대대 10중대 1소대 1분대장을 맡던 그는 1951년 5월 매봉고지 전투에서 적의 거점을 파괴하는 등 고지 점령에 기여했다.
그러나 5월 9일 13시경 유개호 수색 과정에서 우측 대퇴부에 관통상을 입고 부산야전병원으로 후송된다.
3개월 동안 총상 치료를 받은 공 회장은 그해 10월 15일 명예 제대하게 된다.
휴전 이후 매봉 전투에 참여한 30연대 3대대 전사병에게 1계급 특진 및 유공장병 훈장이 수여되지만, 공 회장은 총상으로 인한 후방후송에 따른 행정병의 착오로 인해 특진 및 훈장 상신에서 누락된다.
이에 공 회장의 가족들은 국방부 군사편찬위원회, 육군본부 군사연구실, 국립중앙도서관 등에서 6.25 당시 매봉고지 전투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개인 전투공적을 최대한 보완해 추가 서훈을 신청했다.
공 회장은 70년이 지난 올해 마침내, 공적을 인정받아 무공훈장을 수훈하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화랑무공훈장과 훈장증.
공 회장은 전쟁 전인 1944년, 15세의 어린 나이에 전기와 인연을 맺은 업계의 산증인이다.
특히 80년 가까이 ‘변성기’ 한 우물만을 파온 진정한 장인으로 꼽힌다.
공 회장이 변성기 업계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인 것은 1962년 ‘영화산업전기제작소’를 설립하면서부터다.
당시만 해도 국내 전기기기 제조분야는 열악하기 짝이 없었다. MOF(계기용변압변류기)와 CT(계기용변류기), PT(계기용변압기) 등 변성기도 90%이상 수입에 의존하던 시기다.
공 회장은 우리나라가 ‘변성기 100% 국산화시대’를 열기까지 온 몸을 던졌다.
그는 지난 70년대 후반 세계적 신소재 회사인 스위스 ‘CIBA & GEIGY’와 공동연구에 나서 1980년 국내 최초로 몰드형 CT, PT를 개발했다. 82년부터는 수출도 시작했다.
영화산업전기는 이후 ‘에폭시 몰드형 MOF’와 ‘24kV GIS용 SF6가스 충진형 PT’, ‘송·수전 겸용 MOF’, ‘광센서를 이용한 변성기’ 등을 개발하며 국산화를 주도했다.
송세준 기자 기사 더보기

21ssj@electimes.com

전기기기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중전 제조업계, 3분기 실적 희비 극명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주요 중전 제조기업의 3분기 실적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현대일렉트릭과 보성파워텍,…

    #전기기기
  2. 2
    (월요기획) 전력기기 ‘빅5’, 친환경 신사업 박차 ‘그린뉴딜’ 강자 경쟁

    우리나라 전력제조업계를 대표하는 LS전선과 LS일렉트릭,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대한전선 등 전력기기 ‘…

    #전기기기
  3. 3
    PLC 논란 일단락…중기경쟁품목 지정 ‘수순’

    3년 여를 끌어온 제어장치용 프로그래머블로직컨트롤러(PLC) 중기경쟁품목 지정 논란이 2차 조정협의회를 끝으…

    #전기기기
  4. 4
    (중전 제조업계 3분기 실적-중전기업계)올 3분기 ‘침체일로’…한전 물량 감소 영향 커

    중전기업계의 올해 3분기 실적이 침체일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인 기업환경 악화 속…

    #전기기기
  5. 5
    한전 5-1차 AMI 사업 ‘K-DCU 사전 테스트베드’ 시행

    한전이 한전 전자조달시스템 SRM을 통해 ‘5-1차 AMI사업 K-DCU 사전 테스트베드(Test Bed) …

    #전기기기
  6. 6
    세계 전력기자재 시장의 오늘과 내일(1)보호계전기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고, 성공은 실천하는 자의 것이다.” 미래학자 피터 슈워츠는 정보가 곧 자원…

    #전기기기
  7. 7
    광케이블, 초연결 인프라 사업확대로 내년 수요 증가 기대

    내년부터 5G, 전화망 등 초연결 인프라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광케이블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

    #전기기기
  8. 8
    현대중공업그룹, 국내 첫 대형엔진 일체형 축발전기 실증 성공

    현대일렉트릭 등 현대중공업그룹은 자체 개발한 ‘1.3MW급 엔진 일체형 축발전기’의 실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

    #전기기기
  9. 9
    김승민 한난 삼송지사 배전부장 “케이블 열화진단 신기술로 비용·시간 60% 줄여”

    한국지역난방공사 삼송지사가 중소기업과 손을 잡고 최근 새로운 케이블 열화 진단법을 개발하며 검사비용 단축과 …

    #전기기기
  10. 10
    뜨거워진 주식시장에 전기계 전통 제조업체 잇달아 입성

    코스피가 외국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26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최근 주식시장 열기가 뜨겁…

    #전기기기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