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시험, 인증 토탈 솔루션 제공
IEC 62443 기반 산업용 사이버 보안 관련 웨비나도 개최

티유브이슈드 사무실 내부 모습.
티유브이슈드 사무실 내부 모습.

독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UV SUD)가 교육・시험・인증을 아우르는 IEC 62443 종합 솔루션을 정식 론칭했다.

티유브이슈드는 제품 공급자(Product supplier)와 시스템 통합자(System integrator)가 IEC 62443을 성공적으로 접목하고 인증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워크숍, 갭 분석 및 기술 자문, 개발 단계에서의 시험 및 검증 등 원스톱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IEC 62443은 산업 통신망 내 위험 완화를 목적으로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산업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IACS: Industry Automation Control system) 공급망 대상에서 산업 전반 모든 종류의 플랜트, 설비, 시스템에 접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 사이버 보안 표준이라는 게 티유브이슈드의 설명이다.

IACS은 평소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교통 신호 시스템, 철도, 전력, 상하수도부터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티, 스마트 빌딩, 의료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티유브이슈드는 론칭을 기념해 오는 25일 ‘IEC 62443 기반 산업용 사이버 보안이란?’이라는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무료로 개최되는 이번 웨비나는 ▲IT 및 OT 사이버 보안의 차이 ▲통합 및 사이버 공격 사례 ▲IEC 62443개요 등을 2시간가량 다루게 된다.

티유브이슈드 관계자는 “빅데이터, AI 시스템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자동화 및 제어 인프라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표준화돼 보급됨에 따라 잠재적인 사이버 위협 및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IACS보안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티유브이슈드는 IEC 62443 인증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한 시험인증기관 중 하나로, 2018년엔 지멘스에 세계 최초로 프로세스 자동화 및 운영 솔루션 통합 보안 시스템에 국제표준 IEC 62443-2-4에 따라 인증을 수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