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재검토委, 전문가 검토그룹 출범
관리정책 재검토를 위한 의견수렴 본격 착수
작성 : 2019년 11월 08일(금) 17:32
게시 : 2019년 11월 08일(금) 17:32
가+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8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전문가 검토그룹 사전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위원장 정정화)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과 관련한 의견수렴을 위해 전문가 검토그룹을 출범했다.

재검토위원회는 8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검토그룹을 출범하고 회의를 열었다.

재검토위원회 측은 “전문가 검토그룹은 사용후핵연료와 관련해 전문적인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다”며 “기술과 정책 분야로 나눠 확정한 의견수렴 의제에 대해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룹은 ▲에너지·기술정책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기술 ▲경제·재정 ▲법·제도·규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34명으로 구성됐다.

전문가 검토그룹의 논의 결과는 향후 전 국민과 지역 의견수렴과정에서 숙의 자료로 활용된다. 또 재검토위원회가 작성할 대정부 정책권고안에도 전문가 의견으로 포함할 예정이다.

이번 사전회의는 전문가 검토그룹의 역할과 운영방안, 의제를 공유하고 향후 회의 일정 등을 확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전회의는 전문가 검토그룹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이후 기술과 정책 분야로 검토그룹을 나눠 개별 회의를 진행했다.

전체회의에서는 재검토위원회 대변인인 이윤석 위원(서울시립대 교수)이 그간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추진 경과 전문가 검토그룹 구성 원칙, 운영방안, 재검토 대상 의제에 대해 발표했다.

검토그룹별 회의에서는 재검토위원회 김소영 위원(KAIST 교수)과 정주진 위원(평화갈등연구소 소장)이 주관이 돼 그룹별 논의 의제와 의제 선정 배경 등을 설명했고 그룹별로 향후 일정 등 세부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정화 위원장은 “오늘 전문가 검토 회의를 시작으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의견수렴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전문가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회는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기사 더보기

jhj@electimes.com

많이 본 뉴스

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인기 색션

전력

원자력

신재생

전기기기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