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공공기관 최초 AEO 인증 취득
수출입분야 국제 인증으로 안정적 무역공급망 확보
작성 : 2019년 10월 22일(화) 15:01
게시 : 2019년 10월 22일(화) 15:01
가+가-

김기연 한국수력원자력 조달처 SCM팀장(오른쪽)이 22일 대구본부세관에서 김재일 대구본부 세관장에게 AEO 공인증서를 수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공공기관 최초로 관세청으로부터 AEO 인증을 취득하고 22일 대구본부세관에서 인증서를 받았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수출입안전관리 우수공인업체)는 기업이 법규준수, 재무건전성, 안전관리 분야 등으로 세분화된 공인기준을 충족하면 신속통관 등 수출입 관련 관세 행정상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로, 2014년 WTO에서 공인된 사업자에 대한 혜택 부여를 명문화한 국제적 인증이다.

한수원과 관세청은 지난 2월 AEO 공인·수입세액 정산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수원의 인증 취득과 협력사와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AEO 공인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공인기준 충족 여부에 대한 자체평가를 실시해 안전 관련 시설을 보강하고 내부통제시스템의 건전성을 점검하는 한편, 실제 개선결과에 대한 각 사업장 별 예비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연내 인증 취득을 위한 전사적 노력을 기울여왔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 수입 통관 혜택은 물론 아랍에미리트(UAE) 등 AEO 상호인정약정 체결 국가로의 수출 시에도 현지 통관 상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물류·관세 행정에 투입되는 각종 비용 절감과 더불어 한수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해외사업에 대한 추진 동력을 제고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기사 더보기

jhj@electimes.com

많이 본 뉴스

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인기 색션

전력

원자력

신재생

전기기기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