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우려 속 ‘순항’
국산화 기술개발, 발전단지 조성 등 2개 전략 기반 추진
오는 10월 서생 앞바다 세계 7번째 ‘해상풍력 발전기’실증
최근 노르웨이 에퀴노르기업 발전단지 조성 참여 … 추진 탄력
작성 : 2019년 05월 15일(수) 14:17
게시 : 2019년 05월 15일(수) 14:17
가+가-

에퀴노르(Equinor)사가 운영하는 상업화된 세계 유일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영국 스코틀랜드 에버딘, 하이윈드(Hywind) 프로젝트, 사진- 에퀴노르사 제공

울산시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수부, 국방부 등 정부 지원과 국내의 산・학・연 그리고 국외의 해상풍력 분야의 전문기업이 참여하는 가운데, 세계 산업계의 사실상 개척 분야인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의 순항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내에 육상과 해상을 통틀어 100㎿ 규모의 풍력단지도 없는 상황에서 울산시의 도전이 무모하고 불가능하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근 울산시의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에 국내외 조선·풍력산업계 그리고 연관 산업계 전문가와 기업이 순차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가능성을 넘어 현실화로 나아가고 있다.
울산시는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울산시 주도의 부유식 해상풍력 국산화 기술 개발’과 ‘민간주도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등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 국산화 기술 개발’ 전략의 경우 정부, 울산시 그리고 참여기업의 자금과 인력을 투입해 현재 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먼저 오는 10월이면 발전 용량 750kW, 총 중량 2259톤, 블레이드 포함 80m 규모의 세계 7번째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기를 울주군 서생 앞바다에서 볼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으로 울산대, 마스텍중공업, 유니슨, 세호엔지니어링에서 참여하고 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프로젝트는 부유식 해상풍력기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해 6월부터 5㎿급 대형 부유식 풍력발전기 설계 기술(2018년 6월 ~2020년 5월, 에이스 E&T 등 10개 기관, 52억 원)과 200㎿급 부유식 풍력단지 설계 및 평가기술 개발(2018년 6월~2020년 5월, 울산TP 등 8개 기관, 40억 원)을 진행 중이다.
네 번째는 프로젝트는 산업부가 직접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 프로젝트(2020년~2026년, 5900억 원 규모)’를 진행 중에 있으며, 다음 달 과기부에서 예비타당조사가 통과될 경우 울산시의 부유식 해상풍력 국가 기술개발 전략에 가속도가 붙게 될 것이다.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단지 조성’ 전략의 경우 지난 5월 3일 세계 최고의 노르웨이 에퀴노르(Equinor)기업이 참여함으로써 쉘-코엔스헥시콘(Shell-CoensHexicon), GIG, SK E&S-CIP 등 5개 민간투자사 컨소시엄이 협력해 발전단지 조성 가능성 여부와 사업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조사 과정에 울산앞바다 일대에 해군 작전구역이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일부 민간투자사는 작전구역을 벗어난 지역으로 발전단지 조성 위치를 변경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민간투자사 별로 발전사업 허가와 사업의 경제성에 가장 중요한 풍황자료 측정을 위한 라이다 설치를 위해 행정절차를 진행 중으로, 석유공사의 동해 가스전 플랫폼에 1개, Shell-CoensHexicon, GIG 등 3개 투자사가 8개 지점에 대하여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았다.
송철호 시장은 “1973년 황폐한 울산 동구 해안가를 외국에서 차관을 빌려 조선소 건설하여 현재, 세계 최고의 조선강국이 되었다.”며, “부유식 해상풍력 산업도 울산시가 주도가 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자 제2의 조선산업으로 키워 나갈 것 이다”고 말했다.
또한 송 시장은 울산 앞바다의 해군작전 구역으로 인한 사업 추진의 애로사항에 대해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은 국가 에너지 전환정책의 앵커사업인 만큼 해군 관계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고 있으며, 원활히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많이 본 뉴스

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인기 색션

전력

원자력

신재생

전기기기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