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원 산불 원인, 한전으로 밝혀지면 강력 대응할 것”
진영 행안부 장관,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밝혀
작성 : 2019년 04월 10일(수) 09:09
게시 : 2019년 04월 10일(수) 09:09
가+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강원 고성‧속초 산불의 원인이 한전으로 밝혀질 경우 정부가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9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사진>은 한전의 귀책사유로 강원 고성·속초 산불이 발생했다는 결론이 나면 정부가 나서서 배·보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신주 관리 소홀 등 한전의 귀책 사유로 밝혀지면 피해 주민의 배·보상 문제 해결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일부 지적에 “불가항력이 아니라 책임이 있다고 하면 정부는 가만있을 수 없다”면서도 “아직은 추정이라 (한전 측에) 어떤 식의 요구를 하겠다고 결정돼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원 3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화재의 인재(人災)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세 군데에 발생했기 때문에 사람의 실수로 일어났을 가능성도 있어 철저하게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고성·속초의 경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결과가 곧 나올 예정으로, 자연발화 된 것은 아니기에 어떤 구별을 하고 있다”며 사회재난으로 규정할 여지를 내보였다.
지난 4일 오후 2시 45분께 강원 인제를 시작으로 같은 날 오후 7시 17분께 고성·속초에서, 오후 11시46분께 강릉·동해에서 불이 났다.
정부는 현재 고성·속초는 고성 토성면 원암리 주유소 맞은편 전신주 전선의 폭발, 강릉·동해는 산림 속 신당 주변 전기합선으로 각각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정확한 산불 원인을 밝히기 위해 전신주 전선 등 부속물을 수거해 국과수 감정을 의뢰한 상태다.
국과수 감정 결과는 5월쯤 나올 전망이다.
진 장관은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과 고향사랑기부금제 조기 도입을 위한 국회의 협조도 요청했다.
진 장관은 “강원 산불과 함께 임기를 시작하며 행안부 장관직의 무게를 깊이 실감했다. 소방관 국가직화를 비롯해 국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더욱 확고히 해야겠다는 믿음이 강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민간의 총력 대응으로 불길은 모두 잡혔지만 피해 주민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재난이 발생한 지자체에 도움이 되도록 고향사랑기부금제도가 조기 도입돼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달라”고 호소했다.
유사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산불 당시 관련 부처의 대처 상황 등이 담긴 백서도 만든다. 진 장관은 “국무총리가 지시했지만 앞으로도 예방할 수 있게 하려고 백서를 만들려 한다. 국회가 여러 의견을 주면 다 참고하겠다”고 전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안전·소방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고층건물 화재 탈출 위한 ‘피난용 승강기’가 뜬다

    국내와 해외에서 초고층 건축물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피난용 승강기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18…

    #안전·소방
  2. 2
    티센크루프, 넷마블 신사옥에 ‘트윈’ 엘리베이터 24대 설치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대표 서득현)가 넷마블의 신사옥 ‘G밸리 지타워’에 자사의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대…

    #안전·소방
  3. 3
    한국소방시설협회 제4대 김은식 회장 15일 공식 취임

    한국소방시설협회 제4대 회장에 김은식 에스엠테크 대표이사가 취임했다. 지난 11월 11일 쉐라톤서울팔래…

    #안전·소방
  4. 4
    승강기대학, 우즈베키스탄과 협력 강화

    세계 유일의 승강기 특성화 정규대학인 한국승강기대학교(총장 이현석)가 우즈베키스탄 승강기 산업 발전을 위한 …

    #안전·소방
  5. 5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양천구 사랑의 김장 나누기에 2천만원 후원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대표이사 서득현)가 서울시 양천구 양천사랑복지재단에 ‘2020년 사랑의 김장 나누기…

    #안전·소방
  6. 6
    오티스 베스트셀러 젠투 엘리베이터, 출시 20주년 맞아

    승강기 제조 및 설치 전문 글로벌 기업 오티스엘리베이터가 자사의 히트작인 젠투 엘리베이터(이하 젠투) 출시 …

    #안전·소방
  7. 7
    “스마트폰으로 ‘안전’ 이모티콘 전달하세요”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일상에서 산업 안전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새롭게 바꾼 …

    #안전·소방
  8. 8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사 - 2급 이상 간부직원 승진·이동

    ◇1급 승진 (2명) ▲이세호 충북지역본부 충주음성지사장 ▲조성국 제주지역본부장 ◇1급 승진이동 (1명…

    #안전·소방
  9. 9
    현대엘리베이터 위생 솔루션 ‘모션 콜’ 한중서 잇따라 수주

    현대엘리베이터가 불특정 다수가 활용하는 공간인 엘리베이터 내 접촉을 최소화 하고 오염물질 전파를 줄이고자 개…

    #안전·소방
  10. 10
    경남도, 설 연휴 대비 가스·전기시설 특별안전검검 실시

    경남도(김경수 도지사)가 설 연휴를 앞두고 18일부터 29일까지 가스․전기시설 사고예방을 위한 특…

    #안전·소방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