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규제 피한 수익형 부동산 인기
- SK하이닉스, CJ헬스케어 공장 건립 등 배후수요 풍부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8.2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지 한 달 만에 9.5 부동산 추가대책을 발표하면서 규제를 피해간 일부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자와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규제지역에서 벗어난 오피스텔 등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생활형 숙박시설 역시 새로운 수익형 부동산으로 관심을 얻고 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숙박시설과 주거공간이 결합된 집합건축물로 주거, 임대, 레지던스 등의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오피스텔과 같이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개별 등기가 가능하다. 특히 ‘주택’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담보대출 규제대상에서 제외되며, 종합부동산세 역시 면제된다. 양도소득세 및 1가구 2주택의 대상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이처럼 생활형 숙박시설이 여러 부동산 규제를 피한 수익형 부동산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이천 코아루 휴티스’가 경기 이천시에 들어서 화제다.

관광객에게 숙박이 가능한 생활형 숙박시설이 포함된 아파트 ‘이천 코아루 휴티스’는 안흥동 267-5번지 등 일원에 최고 42층 초고층 규모로 들어서며, 전용면적 84㎡의 아파트 총 432세대가 1단지 지하 3층~ 지상 42층, 2단지 지하 5 층~지상 40층 규모로, 전용면적 26㎡의 생활형 숙박시설 총 384실(1단지) 가 공급된다.

경기 이천시는 안흥유원지와 이천도예촌, 반룡송, 등 다양한 관광지들이 밀집돼 있으며, 이천도자기축제, 세계도자비엔날레, 이천쌀문화축제 등 해마다 예술문화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이 100만명에 이르는 국내 대표 관광지이다. 하지만 숙박시설이 노후화되고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천시에는 대표기업 SK하이닉스와 현대엘리베이터, CJ제일제당 등 총 20개 대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SK하이닉스 신규 공장 건립을 비롯해 CJ헬스케어 공장이 2018년 완공을 앞두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교통환경 역시 우수하다. 경강선 복선전철 이천역이 1.5km 내외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자가 차량 이용시 3번 국도 및 42번 국도, 영동고속도로 이천IC를 통한 진입이 용이하다. 또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의 개통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이천~오산 구간이 2021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향후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천 코아루 휴티스’ 아파트는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생활을 위해 채광과 통풍,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4Bay설계(일부세대 한정)를 적용했으며, 남향 위주(일부세대 한정)로 단지를 배치했다. 또 단지 500m이내 안흥 유원지와 이천온천공원복하천 등이 위치해 청정자연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내 상가를 비롯해 중심상업지구의 하나로 마트, 롯데마트(예정), 이마트 등 편리한 쇼핑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이천시청,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이천시립도서관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반경 2km 이내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